불면증은 잠을 자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심각한 상태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저도 몇 번 경험해 봤는데요 계속 잠을 못 자다가 기상시간 거의 다 돼 가기 30분 전 즈음에 쿨쿨 잠이 드는 경우가 있었네요
일어나야 하는데 라는 생각이 계속 들지만 오히려 잠이 더 잘드는 아이러니 한 상황이요. 다들 그런 적 한두 번쯤은 있었을 겁니다.
불면증의 몇 가지 원인을 알아보고 효과를 불 수 있었던 해결책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의 원인
1. 스트레스와 불안
스트레스와 불안은 불면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인데요 일상적인 스트레스 요인이나 정서적인 어려움은 잠을 방해하고, 수면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낮에 있었던 직장에서의 갈등 및 스트레스 또는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압박감 등이 있겠네요.
2. 운동 부족
직장인들은 운동할 시간이 없는 경우가 많고, 사회생활 하다 보면 스스로가 운동이 부족하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충분히 피곤은 한데, 신체활동이 부족할 경우 정신과 신체의 불균형적인 상황으로 잠이 안 올 수 있어요.
3. 불건전한 수면 습관
잘 때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자기 전까지 너무 밝은 빛에 노출되어 있거나 자기전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보는 습관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4. 알코올 및 음식물
과음을 하고 나서 깊게 잠이 못 드는 경우가 있고 과식을 해서 음식물 소화도 해야 되고 잠도 자야 되고 여러모로 힘든 상황이죠.
불면증 해결책
1. 규칙적인 수면 패턴 유지하기
수면 루틴을 정해서 규칙적인 신체 리듬을 만들어 유지해 봅니다.
2. 수면 환경 조성하기
자기 전에 집에서 TV 본다거나 할 때는 옅은 선글라스를 껴보세요 의외로 효과가 있습니다.
잠자리에 누워서 스마트폰을 안 본다는 생각으로 차라리 좀 더 앉아서 스마트폰 보다가 잠자리에 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잠자리 변화 주기
침대 생활을 하고 있다면 잠이 너무 안 올 때 더 누워있지 마시고 바닥에 이부자리를 펴서 다시 잠을 청해 보세요. 잠자리가 바뀌면 의외로 효과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지금 베고 있던 베개를 낮은 배게 또는 메모리폼 베개, 경추형 베개 등으로 변화를 줘보시면 늘 사용하던 베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잠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면증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하고 심해지면 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 때문에 가벼이 여기지 마시고 지속적을 심해진다면 반드시 전문가와도 상담받는다고 생각하여야 합니다.